MONEY NOTE

중위험 중수익 ELS란? ELS 뜻과 투자 단계 및 방법 알아보기 본문

주식/주식 공부

중위험 중수익 ELS란? ELS 뜻과 투자 단계 및 방법 알아보기

MONEY NOTE 2021. 3. 25. 00:00
반응형

은행에 예금만 해놓아도 이자가 연 10%씩 붙던 시절이 있었다. 현재 기준금리를 생각하면 그런 시기가 존재했던 것인지 상상이 되지 않을 만큼 다른 세상의 이야기가 되었다. 이런 현실 세계에서 높은 수익을 얻기 위한 방법은 그만큼 높은 리스크를 감당하는 것이다. 위험 없이는 수익도 없다.라는 문장에서 알 수 있듯이 이제는 은행에 예금하는 것이 미덕이 아닌 조금이라도 수익을 안겨줄 수 있는 투자 방식을 찾는 것이 재테크의 필수 조건이 되었다. 

 

ELS란?

국내 주가지수, 해외 주가지수, 개별 기업의 주가 등을 기초자산으로 하고 이 기초자산이 사전에 정한 조건을 달성했을 경우 약속한 수익을 지급하는 투자 상품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사실 위의 정의만 보았을 때는 쉽게 와닿지가 않는다. 예를 들어 코스피 200 지수가 400인데 1년 뒤에 코스피지수가 450 이상일 경우 투자 원금의 25%를 수익으로 지급하고 400 이상 450 미만일 경우에는 10%를 지급하며, 400 미만일 경우 5% 손실이 발생한다는 형태인 것이다. 이처럼 손익구조가 다양한 것이 ELS의 특징이기도 하다.

 

 

ELS 투자단계

그렇다면 ELS 투자는 어떤 단계를 거쳐야 할까?

최근에는 MTS 등이 워낙 잘 되어 있어서 증권사를 방문할 일이 거의 없다. 그러나 내가 투자해보지 않은 상품에 대해 첫 발을 내딛는 것이라면 증권사를 방문해서 직원들의 상담을 받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단순 기본 정보들이야 인터넷이나 증권정보 포털 등을 통해서 확인이 가능하기는 하지만 여러 증권사를 방문해 추천을 받아보고 그 내용들을 비교해보는 것이 익숙해지는데 큰 도움이 된다.

 

1. ELS 발행 증권사 선택

ELS 상품은 증권사가 자기 신용을 담보로 발행하는 상품이다. 이 말의 의미는 원금이 보장되는 상품일지라도 만에 하나 증권사가 파산하기라도 한다면 원금 전액을 날릴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ELS 발생 증권사의 규모, 신용등급, 재무상태 등을 전자공시시스템을 통해 확인하다. 확률이 낮은 이야기긴 하지만 세상에 100%라는 것은 없기 때문에 증권사의 실적, 신용등급, 최근 이슈 등을 확인한 후 상위 증권사가 발행한 상품에 투자하는 것이 좋다.

 

 

2. ELS 기초자산을 선택

ELS 상품의 수익률에 연계되는 금융상품이 바로 기초자산이다. 서두에 예시로 들었던 코스피 200 지수 등락에 따라 수익률이 연계되는 것이라면 해당 ELS의 기초자산은 코스피 200 지수인 것이다. 물론 주가지수뿐만 아니라 개별 종목이나 섹터가 될 수도 있다. 이를 통해 구분을 할 수가 있는데 코스피 200, S&P500 등 주가지수가 기초자산이 상품은 지수형 상품이다. 이와 달리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개별 주식이 기초자산이라면 종목형 상품이다. 기초자산 중 하나라도 손실 발생 조건을 충족하게 되면 손실이 발생하기 때문에 기초자산의 수가 많아질수록 손실 발생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할 수 있다. 내가 잘 아는 기초자산의 상품을 선정해야 한다.

 

3. 투자기간 결정

만기가 있는 다른 금융상품들과 마찬가지로 투자 이후에는 가급적 만기 전에 환매하지 않아야 한다. 중도 환매를 할 경우 투자모델에 손상이 가서 손실을 볼 확률이 높아진다. 즉 나의 자금상황, 자금 운영 계획 등을 고려하여 투자 기간을 생각해서 알맞은 만기의 상품을 선택해야 한다.

 

 

4. 손익 구조를 선택

수익을 지급하는 조건이 설계된 방식을 손익구조라고 한다. 여러 형태가 존재하는데 원금보장형이 있고 원금비보장형이 있다. 원금보장형에는 만기시점에 상승률, 하락률에 따라 수익률이 결정되는 낙아웃형이 있고, 기초자산의 움직임은 고려하지 않고 만기일의 기초자산 수준에 따라 정해놓은 수익을 수는 불스프레드형이 있다. 원금비보장형에는 투자기간 중 기초자산이 가입 시 정해놓은 하락폭 이하로 하락하지 않으면 약속한 수익을 지급하는 리버스컨버터블형과 투자기간 중 약속한 기간마다 기초자산을 평가해서 정해놓은 하락폭 이상 하락하지 않으면 계약 당시 확정한 수익을 지급하고 조기 상환하는 스텝다운형이 있다. 이런 여러 형태의 손익 구조 중 나의 투자 성향, 목표 등을 고려하여 선택해야 한다.

 

5. 수익률 선택

상품의 기존 수익률을 보고 앞으로 나의 미래수익률이라고 예단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과거의 데이터는 참고용이다. 투자설명서에 있는 기초자산의 과거 데이터를 이용한 수익률 모의시험이라는 항목에서 손익 구간별 수익 달성 확률을 참고하는 것이 좋다.

 

이렇게 중위험 중수익이라는 ELS 상품에 대해 대략적으로 알아보았다. 어떤 상품을 어떤 목적으로 선택하느냐에 따라 좋은 수익을 가져다줄 수 있는 상품이다. 그러나 익숙하지 않은 투자자의 경우 사전에 충분히 많은 정보들을 확인해보고 투자하는 것이 좋은 방식이라고 생각한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