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EY NOTE

주식 시장의 역사 본문

주식/주식 공부

주식 시장의 역사

MONEY NOTE 2020. 10. 4. 12:47
반응형

 

주식시장의 역사

주식 시장의 역사는 국가별로 최초의 증권거래소가 설립되면서부터 시작이다.

세계 최초의 주식 거래는 1602년 설립된 네덜란드의 동인도회사의 주식이 거래되면서부터 시작되었다. 해상 강국으로 떠오르던 네덜란드는 해외 시장 개척을 위한 민간 자본을 모으기 위해서였다. 

체계적이지 않은 상태이다 보니 투기성의 성격이 짙었고 주주 수도 많아 거래가 굉장히 활발하여 바로 매매가 성사되었다고 한다. 1613년에는 세계 최초의 증권거래소인 암스테르담 거래소가 설립되었다. 

 

영국과 미국의 역사

 

영국은 16세기 경 왕립 거래소가 설립이 되었다. 상품 및 증권 거래 등을 중개하였다. 이 것이 영국 증권거래소의 기원이라 할 수 있다. 1802년 런던 증권거래소가 발족하였다.

 

미국은 각종 상품의 경매 시장으로 시작하였다.

1792년 증권브로커들에 의해 경매장으로부터 독립을 의미하는 협정이 만들어졌다. 24명의 중개업자들이 모여 증권거래방법, 수수료율 등 여러 가지 사안에 대해 협정한 후 서명하였는데 이 것이 버트우드 합의서이고 이를 발표한 것이 그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증권브로커들만의 노상이 월가 노상에 생겨나기 시작했다. 이를 모태로 세계최대의 증권 거래소인 뉴욕주식거래소가 1817년 설립되었다.

 

대한민국 주식 역사

 

대한민국 주식 역사를 살펴보면 유가증권의 공정한 가격형성과 안정, 원활한 유통을 위해 한국증권거래소가 1956년 3월에 설립되었다. 이후 유가증권의 유통시장이 지속 유지 및 발전할 수가 있었다.  2007년 1월에는 주식회사 형태의 한국증권선물거래소가 설립되었다. 2009년 2월 자본시장법 시행과 함께 한국거래소로 이름을 변경하였다. 한국거래소는 현물과 파생상품을 동시에 취급하는 종합거래소가 되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