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EY NOTE

주식 매매주문 방법의 종류 본문

주식/주식 공부

주식 매매주문 방법의 종류

MONEY NOTE 2020. 8. 16. 20:37
반응형

 


1. 지정가 주문

 

투자자가 원하는 종목의 수량과 가격을 지정하여 내는 주문으로 가장 일반적이고 많이 사용하는 주문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지정가 주문을 낸 후 현재 시세가 호가와 맞지 않을 시에는 호가를 정정(정정주문)하여 다시 주문을 낼 수가 있다. 매수 시 지정가 주문을 내면 주문 낸 가격보다도 높은 가격에 매매되는 경우는 없으며 매도 지정가 주문을 내면 주문 낸 가격보다 싼 가격에 매매되는 경우는 없다. 


2. 시장가 주문

 

지정가 주문과는 다른 형태로 투자자가 원하는 종목에서 거래를 희망하는 수량만 지정하고 가격은 직접 지정하지 않는다. 시장가 주문이라는 말 그대로 현재 시장에서 형성되고 있는 가격으로 매매 주문을 내는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매수 주문 시 시장가 주문을 하게되면 매도 주문 가격에 체결이 되고, 반대의 경우인 매도 주문 시에는 매수주문 가격으로 체결이 된다. 가장 빠른 시간 내에 거래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매수와 매도의 호가 차이가 크다고 하면 생각하고 있던 가격보다 불리한 조건으로 체결될 가능성도 있다. 

 


3. 조건부 지정가 주문 

 

장 중에 지정가 주문을 냈으나 지정한 가격에 거래가 체결되지 않았을 경우 장 마감 전 동시 호가 시간에 시장가 주문으로 전환되는 주문이다. 즉 장중 시간에 매매가 체결되지 않았을 때 그 날의 종가로 매매가 된다.

 


4. 최유리 지정가 주문

 

투자자가 종목과 수량만 지정을하고 가격은 매수주문의 경우 최우선 매도호가로, 매도주문의 경우 최우선 매수호가로 지정되는 주문이다.


5. 최우선 지정가 주문

 

투자자가 종목과 수량만 지정을하고 가격은 매수주문의 경우 최우선 매수호가로, 매도주문의 경우 최우선 매도호가로 지정되는 주문이다.

 

최유리 지정가 주문과는 근본적인 차이는 매수나 매도를 할 때 나에게 유리한 매매를 하느냐, 우선적인 매매를 하느냐의 차이로 볼 수가 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