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EY NOTE

인플레이션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 본문

금융정보 , 뉴스

인플레이션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

MONEY NOTE 2023. 4. 2. 16:50
반응형

인플레이션이라는 단어는 이제 많이 익숙해진 경제 용어이다.

인플레이션이 무엇이고 디플레이션과의 차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인플레이션의 사전적 정의

인플레이션은 경제학에서 한 국가의 재화와 용역 가격 등의 전반적인 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경제상태를 말한다.

인플레이션 뜻

인플레이션은 화폐의 가치가 하락하고 구매력이 약화되는 현상을 가져온다. 인플레이션의 주요 원인으로는 통화 공급의 증가,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 생산 비용의 상승 등이 있다.

 

이러한 인플레이션은 경제에 긍정적 혹은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인플레이션의 긍정적인 영향으로는 중앙은행이 실질 금리를 조정할 수 있도록 보장하고, 비 화폐 자본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를 장려한다는 것이다.

 

인플레이션의 부정적인 영향으로는 저축과 투자의욕을 저하시키고, 미래의 물가 상승에 대한 불확실성을 증가시키고, 소비자들이 물가 상승에 대비하여 생필품을 비축하면서 물자 부족 현상을 야기한다.

 

 

금리가 높아질 때 대처 방법

경제 뉴스에서 가장 많이 등장하는 내용 중 하나가 바로 금리에 대한 이야기이다. 미국 연준과 우리나라 한국은행에서 금리를 올린다는 뉴스가 경제면 헤드라인을 장식하고 기존에 은행에서 빌

illusionist-note.tistory.com

인플레이션과 반대되는 개념의 단어로 디플레이션이 있다.

인플레이션과 디플레이션의 기본적인 차이점은 물가의 상승과 하락에 있다.

 

인플레이션은 물가가 계속 상승하는 현상이고, 디플레이션은 물가가 계속 하락하는 현상이다.

인플레이션은 화폐의 가치가 떨어지고, 디플레이션은 화폐의 가치가 올라간다.

 

인플레이션과 디플레이션은 각각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인플레이션의 장점은 생산과 투자를 촉진하고, 경제활동을 활발하게 한다는 것이다. 인플레이션의 단점은 저축과 투자의욕을 저하시키고, 불안정한 경제를 유발한다는 것이다.

 

 

금리는 왜 자꾸 변할까?

최근 뉴스만봐도 금리에 대한 이야기가 굉장히 많다. 금리 관련 뉴스가 중요했던 것이 어제 오늘 일은 아니지만 금리 인상에 관한 뉴스가 지속되면서 주가 시장이 흔들리고 심지어 내 자산에 영

illusionist-note.tistory.com

디플레이션의 장점은 구매력을 증가시키고, 소비자에게 유리하다는 것이다. 디플레이션의 단점은 생산과 투자를 축소하고, 경기침체를 야기한다.

 

인플레이션은 경제에 어떤 영향을 끼칠까?

앞에서도 언급했던 바와 중복이 되는데 인플레이션은 물가 상승으로 인해 소비자의 구매력이 감소하고, 저축과 투자의욕을 저하시킨다.

 

이는 국민소득과 경제성장률을 낮추고, 불안정한 경제를 유발합니다. 또한 인플레이션은 수출 경쟁력을 약화시키고, 수입품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킨다.

 

이는 경상수지와 국제수지를 악화시킨다. 인플레이션을 방지하거나 완화하기 위해서는 중앙은행이 금리를 인상하거나 통화량을 조절하는 등의 긴축정책을 시행해야 한다. 

 

현재 세계적으로 인플레이션에 대한 대응으로 금리를 인상하고 있는 맥락이라고 보면 되겠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