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EY NOTE

나노코박스 긴급사용 승인 언제 되는 것일까? 본문

금융정보 , 뉴스

나노코박스 긴급사용 승인 언제 되는 것일까?

MONEY NOTE 2021. 12. 5. 15:37
반응형

베트남에서 나노젠이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 나노코박스의 소식이 지속해서 지연이 되고 있다.

도대체 어떤 문제로 인해 승인이 늦어지고 있는 것일까?

 

베트남 백신 나노코박스는 

나노코박스는 베트남의 나노젠이라는 회사가 개발중인 코로나19 백신이다.

베트남에서 어느 정도의 임상 절차를 마무리하고(추가적으로 3상은 진행) 지난 9월 긴급사용 승인을 요청했지만 그 후로 진전된 상황이 없다. 엄밀히 말하자면 이런저런 이야기는 나오지만 긴급사용 승인은 현재까지도 받지 못한 것이다.

 

당시 호의적인 일부 언론들은 나노코박스가 빠른 시간 내에 긴급사용 승인을 받을 것으로 낙관하고 있었다. 이로 인해 나노젠과 업무 협약을 맺었던 에이치엘비와 넥스트사이언스의 주가도 급등을 했었다. 그러나 9,10월 내에 승인을 받으며 탄력을 얻을 것이라는 전망이 무색해질 정도로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다.

나노코박스

지난 8월에 알려진 바에 따르면 이미 나노코박스 긴급사용 승인에 대한 보고서가 베트남의 윤리 위원회에 제출되었었다. 베트남에서의 절차 중 가장 마지막이라고 예상되었던 이 영역에서 소식이 늦어지기 시작하더니 급기야 12월 현재까지도 더 발전된 뉴스는 나오고 있지 않는 것이다.

 

나노코박스 지연의 이유는

나노코박스에 대한 이슈는 몇몇 매체에서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어서 소식을 접할 수는 있다. 가장 최근에 나온 뉴스는 승인 지연이 행정적 절차의 문제가 아닌 과학적 문제가 있어서라는 베트남 매체의 기사이다. 

 

베트남 보건당국 백신평가위원회에서는 가장 빠른 허가를 내주기 위한 회의 등에 대해 준비가 되어 있고 검토 및 평가할 준비도 마쳤다고 하는데 이제 와서 백신 생산 기술 확보가 미진하다는 것이 골자이다.

나노코박스

위 관계자의 멘트는 사실 납득이 되지 않는 부분이다. 베트남 내에서 백신 공급을 그토록 열망했었는데 이제서야 생산시설을 운운하는 것이 앞뒤가 맞지 않기 때문이다.

 

3상 중간 결과에 대해 베트남 윤리위원회의 승인까지 받은 상태임에도 보건부가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있는 단계에서 위와 같은 사유가 지연의 이유라면 정말 문제인 것이다.

 

에이치엘비는?

한 때 나노코박스 이슈로 인해 동력을 받고 있던 에이치엘비 그룹의 주가는 모두 하향세이다. 리보세라닙에 대한 진전이 없던 시점에 백신에 대한 기대감이 높았는데 이제는 그조차도 불확실성으로 지연되고 있기 때문이다. 

 

아세안 지역을 제외하고 그 외 국가에서 판매와 생산을 담당하기로 했던만큼 에이치엘비를 바라보는 불신의 눈초리를 종식시키기 위해서라도 나노코박스에 대한 결론은 하루라도 빠르게 나야 할 것으로 보인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