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EY NOTE
신용점수가 높으면 좋은점 본문
신용점수가 높으면 좋은점 무엇일까?
우리가 필요한 신용카드를 만들 때 혹은 대출이 필요할 때 은행이나 카드사와 같은 금융기관에서 참고로 신용점수를 활용한다.
신용등급 점수표
신용등급 점수표, 내 신용등급 점수는? 우리가 돈을 은행에서 빌려 쓸 때, 은행에서 우리가 신용도가 높은지 판단하는 기준 중 하나가 바로 신용등급 점수이다. 돈을 빌려주는 입장인 은행에서
illusionist-note.tistory.com
신용이 좋으면 너무나도 당연하겠지만 거래 심사를 통과하는데 유리하고 카드의 한도나 대출의 한도가 높게 책정되는 요인이 된다.
그 뿐만이 아니다. 한도도 중요하지만 금리가 중요한데 대출금리의 경우 신용점수에 따라 차이가 나게된다. 토스나 네이버, 카카오페이 등에서 쉽게 조회할 수 있는 신용점수는 1000점에 가까우면 가까울수록 별도의 보증, 담보 없이도 시중은행에서 대출이 가능하다.
특히 전세자금이나 결혼자금 등 목돈이 필요한 경우 상환을 할 때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것이 금리인데 신용점수가 높을수록 낮은 이자로 대출을 받을 수 있고, 점수가 낮을수록 저축은행 등의 제2금융권에서 높은 대출이자를 내면서 대출을 받아야 하는 상황이 된다.
극단적으로 보면 신용점수가 극히 낮은 저신용자의 경우에는 대부업체에서 고금리 대출을 받아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고신용자, 즉 신용점수가 높은 사람과 저신용자의 차이가 얼마나 클까?
예시를 들어보면 1000점에 가까운 고신용자와 600점 이하의 저신용자가 동일하게 1억원씩 빌린다고 가정하면 1년 이자금액은 2,000만원정도 차이가 난다.
이 정도 금액은 소형차 한 대 가격이나 다름 없는 큰 비용이기 때문에 신용관리는 즉 돈에 대한 관리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내 신용점수를 정확히 알고 적극적인 신용관리를 통해 앞으로의 미래를 대비하는 자세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