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EY NOTE

미납한 국민연금 내는 것이 좋을까? 본문

카테고리 없음

미납한 국민연금 내는 것이 좋을까?

MONEY NOTE 2022. 10. 6. 08:38
반응형

직장인이라면 월 소득의 4.5%는 국민연금으로 나가는 것을 알고 있을 것이다. 매 월 알아서 나가는 돈이다보니 신경을 크게 쓰지 않아도 되는 영역인데 개인의 사정에 의해 이를 미납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국민연금 미납

예를 들어 건강 문제라든지, 실직을 했을 경우 버는 돈이 없으니 국민연금을 내기도 어려운 상황이 될 것이다. 이후에 경제 생활이 정상화되면 그 동안 못냈던 연금보험료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국민연금 우리가 놓칠 수 있는 것에 대해 알아보기

국민연금 운용에 대한 부분이 대외적으로 투명하게 진행되는지 물가가 오르면 오를수록 국민연금은 손해가 아닐까? 자동차를 사면 연금 보험료가 오를 수 있다던데? 흔히 접하는 국민연금에 대

illusionist-note.tistory.com

못 낸 국민연금 납입하면 좋은 이유

국민연금은 기본 구조가 내가 낸 돈보다 많이 돌려받는 시스템이다. 월 100만원의 소득이라고 가정하면 납입금액의 3.2배를 받기 때문에 내야하는 이유는 너무도 당연하다고 할 수 있다. 물론 납입금액 대비 비중이 무조건 높은 것은 아니다. 소득이 높을수록 그 비율은 낮지만 그래도 낸 돈 보다는 더 많이 받는다. 결국 수령 조건을 채워서 후에 연금으로 받는 것이 무조건적으로 이득이라는 이야기이다.

미납한 국민연금 보험료는 추후납부 제도를 활용하여 납부할 수가 있다.

최대 119개월치를 한 번에 낼 수가 있다. 단 이전에 국민연금을 가입한 적이 있어야 한다.

 

그러면 소득이 없는 사람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궁금할 수 있다. 설령 소득이 없다하더라도 임의가입을 할 수 있다. 군인이나 학생 등 의무 가입 대상이 아닌 사람들에게 자발적으로 국민연금에 가입할 수 있게 한 것이다.

 

임의가입자 : 매 월 9만원 ~47만 1600원 

 

국민연금을 잘 활용하는 방법

국민연금을 잘 활용하는 방법은 더 많이 넣고 더 일찍 넣고 더 길게 넣는 것이다.

우선 추납은 최대 10년까지 할 수 있기 때문에 활용하는 것이 좋다. 기간이 길어지면 낼 수 있는 보험료가 많아지는 것이고 돌려받는 연금도 그만큼 커지는 것이다.

 

납부금액은 많이 내는 것이 좋다. 당연하게도 한 달에 내는 돈이 많아지면 돌려받는 돈도 커질 수 밖에 없다. 보험료를 한 번에 내기가 어려울 때에는 분납제도(최대 60개월)를 활용하면 된다.

 

시간이 갈수록 국민연금의 소득대체율이 줄어들고 있는 상황이다. 이 것이 의미하는 바는 기준 소득 대비 돌려받는 연금 비율이 줄고 있다는 것이다. 2022년 기준 소득대체율은 43%인데 이는 매년 0.5%씩 내려갈 것으로 추정된다. 그런데 추납은 보험료를 낸 연도의 소득대체율의 기준이 적용되기에 추납을 할 가장 좋은 시기는 바로 지금이라는 것이다.

 

반응형
Comments